놀이공원 인형 맞추기

놀이공원에 가면 인형 맞추기 게임이 있다.

한 놀이공원에는 인형에 숫자를 써놓고 인형 맞추기를 한다.

그런데 맞춘 인형의 숫자의 합이 특정한 값이 되는 경우에만 맞춘 인형을 가져 갈 수 있다.

가령 10개의 인형에 쓰여진 숫자가 각각 25 27 3 12 6 15 9 30 21 19이고 숫자의 합이 50이 되는 경우만 인형을 가져갈수 있다면 6 19 25가 쓰여진 인형을 맞춰야 인형을 가져 갈 수 있다.

이때 인형의 갯수와 각각의 숫자와 필요한 합을 입력받으면 맞춰야 하는 인형의 숫자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.

입력 - 첫줄에는 인형의 갯수와 필요한 합, 둘째줄에는 인형 각각에 쓰여진 숫자

예)

10 50

25 27 3 12 6 15 9 30 21 19

출력 - 필요한 합이 되는 인형 각각의 숫자를 오름차순으로 출력

예)

6 19 25

※ 상대에게 상처를 주기보다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댓글을 달아 주세요.

1개의 풀이가 있습니다.

Ruby

두가지로 풀었습니다. 첫째, combination. 둘째, 인형의 수가 아주 많아질 경우를 상정한 conditional combination구현.

def lottery_game
  (n, sum), nums = 2.times.map { gets.split.map(&:to_i) }
  (1..n).flat_map {|i| nums.combination(i).select {|e| e.sum(0) == sum } }
        .map {|e| puts e.sort.join(' ') }
end

Test

$stdin = StringIO.new("10 50\n25 27 3 12 6 15 9 30 21 19\n")
expect { lottery_game }.to output("6 19 25\n").to_stdout

Output

lottery_game
10 50
25 27 3 12 6 15 9 30 21 19

Ruby - Conditional combination

combination 생성범위를 줄이기 위해서 두가지 조건을 줍니다. combination(depth+1)은 head, rest[1,1]로 생성하는데 둘의 합이 50보다 클 때만 생성합니다. combination(depth)는 head, rest[0]과 rest[1..-1]중 한개의 수로 생성하는데, 앞의 head와 rest[0]합이 sum보다 작거나 같을 때만 동작합니다. 범위가 극단적으로 줄어드므로 훨씬 빠릅니다. 재귀로 구현했는데 깔끔치는 않네요.

def lottery_game_fast
  (n, sum), nums = 2.times.map { gets.split.map(&:to_i) }
  comb = ->head,rest,out do
    return out if (head + rest).empty?
    if rest.empty?
      head.sum == sum ? out << head : out
    else
      comb[head +[rest[0]], rest[1..-1], out] if head.sum(0) <= sum - rest[0]
      (head + rest[1..-1]).sum(0) >= sum ? comb[head, rest[1..-1], out] : out
    end
  end

  puts comb[[],nums,[]].map {|e| e.sort.join(' ') }
end

Performance

$stdin = StringIO.new("10 50\n25 27 3 12 6 15 9 30 21 19\n")
puts Benchmark.realtime { lottery_game } 
6 19 25
0.0011008729925379157

$stdin = StringIO.new("10 50\n25 27 3 12 6 15 9 30 21 19\n")
puts Benchmark.realtime { lottery_game_fast }
6 19 25
0.000771850987803191
제가 루비는 잘 모르지만 권용훈님 풀이는 항상 논리적이시네요^^ - 디디, 2016/10/27 10:51 M D
※ 상대에게 상처를 주기보다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댓글을 달아 주세요.

풀이 작성

※ 풀이작성 안내
  • 본문에 코드를 삽입할 경우 에디터 우측 상단의 "코드삽입" 버튼을 이용 해 주세요.
  • 마크다운 문법으로 본문을 작성 해 주세요.
  • 풀이를 읽는 사람들을 위하여 풀이에 대한 설명도 부탁드려요. (아이디어나 사용한 알고리즘 또는 참고한 자료등)
  • 작성한 풀이는 다른 사람(빨간띠 이상)에 의해서 내용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.
목록으로
코딩도장

코딩도장은 프로그래밍 문제풀이를 통해서 코딩 실력을 수련(Practice)하는 곳입니다.


언어별 풀이 현황
전 체 x 15
java x 4
python x 6
ruby x 1
기 타 x 2
cs x 1
matlab x 1